눈주변 근육이 떨리는 현상은 한번쯤 겪는 증상이다. 의지와 상관없이 이런 경련 증상이 나타나는건 마그네슘 부족이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되는 내용을 참고해보자.
1. 젖산
눈 주변이 자주 떨린다면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을 의심해야 한다. 우리몸은 피곤할 때 젖산을 생성한다. 체내에 젖산이 축적되면 근육이 수죽하고 떨린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자율신경계인 교감신경을 자극해 근육을 긴장시킨다. 이외에도 잦은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도 눈 주변 근육을 긴장하게 한다.
2. 갑상선호르몬
갑상선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것도 원인이다. 갑상선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나오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에너지가 빨리 소모되는 병이다. 신경이 과하게 흥분 상태에 놓여 눈 밑이 떨리기도 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눈 밑이 떨릴때는 양쪽 눈 밑이 떨리는 특징이 있다.
3. 추골동맥
추골동맥이란 목 뒤족으로 올라가는 한 쌍의 동맥으로 혈관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안면 신경을 압박해 눈 주변 근육이 떨릴 수 있다. 추골동맥이 막히거나 터지면 눈 밑 떨림뿐만 아니라 시야, 발음, 의식불명 등의 위험도 있어 혈압측정,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 등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4. 반측성 안면경력
얼굴 부근의 신경이 압박돼 안면경련이 나타나면 눈이나 입 주변이 떨릴 수 있다. 신경이 눌린 쪽만 경련이 일어나는 '반측성 안면경련'은 눈 주위 근육부터 떨리다가 얼굴 아래 근육까지 경련이 퍼진다. 한쪽 입 주변이 떨리다가 눈 쪽으로 경련이 확산되기도 한다. 증상이 심하면 얼굴 전체에 경련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주사, 약물, 수술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