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 여유증의 모든 것의학정보 2023. 8. 3. 16:59
남자인데도 성호르몬 이상 및 원인을 모르는 이유로 인해 유선이 발달해 가슴이 여자처럼 부풀어 있는 증세를 뜻한다.작든 크든 해당 증상을 있는 남성들에게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는다. 다른 남성들과 다르게 가슴부분이 툭 튀어나오기 때문에 외부의 시선이 신경쓰인다.
만일 증상이 크다면 유방이 큰 여성들이 겪는 근골격계 질환도 겪을 수 있다.
1. 호르몬의 불균형
호르몬 불균형에 의한 여성형 유방은 여성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유선이 발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사례로 성장기 시절에 비만인 경우 여성호르몬 분비가 늘어나서 여성호르몬에 반응한 유선조직이 증식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으며, 실제로 여유증으로 병원을 찾는 남성은 성장기때 비만인 경우가 많은 편이다. 성장기에는 신체에 맞는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기 전 상태인 중성에 해당하는데, 소아비만은 여성호르몬을 조기에 분비되게 만들어 호르몬에 유선이 자극되어 여성형 유방증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2. 원인 모를 특발성 여유증
특발성 여유증은 장년기에 접어들어 간의 건강이 악화되면 여성형 유방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는 간의 기능 중 하나에 여성호르몬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는데, 간의 기능이 떨어져 여성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노년에 접어들어 고환의 기능이 떨어져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여성형 유방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리고 오늘날은 환경 호르몬의 영향으로 늘어나고 여유증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3. 자가진단법
눈으로 보거나 만져보는 것으로 간단하게 여유증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더 정확한 방법은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초음파 검사를 하면 유선조직이 관찰되는데, 그 유선조직이 2cm 이상일 경우 수술 보험 적용이 되는 여유증으로 친다.
3. 치료
여유증 자체는 일상생활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다. 그러므로 수술 여부에는 본인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 여유증이 일상생활과 건강에는 지장이 없을지언정, 그로 인해 환자가 느끼는 심적 고통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약한 여유증은 헬스로 잘 커버되는데다, 기능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은 아니기에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진행할 필요는 없다. 수술을 하더라도 증식된 유선이 남은 경우 낮은 확률로 여유증이 재발할 수도 있으며, 성형수술들이 으레 그렇듯이, 만족스럽지 않은 수술 결과로 재수술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금전적으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4. 수술법
수술 과정은 간단하다. 2010년대 후반 들어 주로 진행되는 수술은 수면마취와 국소마취를 병행하고 유륜을 3~5mm가량 일부 절개하여 지방을 흡입한 후, 남아있는 유선 조직을 절제해서 제거하기만 하면 끝이다. 과거에는 유륜을 180도 가량 절개하는 방식이 주로 쓰였지만, 봉합시 자국이 많이 남거나 비뚤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어서 절개구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일부 병원에서는 겨드랑이를 절개하는 방식이 일시적 감각소실 등의 후유증이 적다거나 더 상위의 기술력이라고 홍보하는 경우가 많은데, 후술하겠지만, 감각 소실은 어느 경우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애초에 겨드랑이 절개 방식은 가슴확대 등, 여성의 유방 관련 수술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어느 쪽이 더 좋다 안좋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국내 수술 사례가 많은 병원 대다수는 유륜 절개법을 선호한다.
이 유선을 제거하면 유방암이 발생할 확률이 확연히 낮아지므로[4] 유방암을 예방하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다. 다만,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이 유선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과다증식 돼 있는 유선 크기를 정상적으로 줄이는 것이 기본이다. 유선을 완전히 없애버리면 유두 모양이 잡히지 않고 함몰되며, 과다절제로 인한 유두 함몰은 수술의 주된 부작용 중 하나이다.
5. 수술부작용
- 재발
- 유륜부위 함몰
- 피부 처짐
- 멍, 출혈
- 유륜 색소침착
- 유두 감각 저하
6. 의료보험 적용건강보험공단 명시 기준
신체의 필수 기능개선 목적으로 시행하는 남성의 여성형 유방수술은 자713가(2) 유방절제술(양성-피하절제)의 소정점수를 산정하며, 다음의 경우에 요양급여를 인정함.
- 다 음 -
가. 적응증 유방초음파 또는 병리조직검사 등을 통해 유선조직의 증식이 확인된 여성형 유방의 사이먼 분류법(Simon Classification of gynecomastia)에 따른 중등도 유방 비대가 있고, 피부 처짐이 없는 상태인 Grade IIA 이상에 시행한 경우.
단, 청소년기(만 18세 이하)에 발생한 여성형 유방증은 6개월 이상의 관찰기간을 요함.
나. 기타 동 수술 시 시행한 지방 흡입술은 일련의 과정으로 보아 별도 산정할 수 없음.(고시 제2017-152호, 2017.9.1. 시행)
'의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4. 수족구 증상 및 치료 예방법 (0) 2023.08.16 #46. 라식 라섹 후 바로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가능할까? (0) 2023.08.10 #44. 슬픈꼭지 증후군의 증상 및 치료법 (0) 2023.08.10 #34. 어린이비만 소아비만이란? (0) 2023.08.05 #33. 커피를 마시면 왜 심장이 두근거릴까? (0) 2023.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