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복혈당이란?
공복혈당은 8~12시간 정도 금식 후 측정한 혈당을 말한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잰 혈당은 전날의 평균 혈당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자 당뇨병 조절 정도를 나타낸다.
2. 공복혈당 정상수치
- 정상인 : 100mg/dl 미만
- 공복혈당장애 : 100-125mg/dl
- 당뇨인 : 126mg/dl 이상
3. 식후혈당 정상수치
식후혈당은 식사를 시작한 시점부터 2시간이 지난 후 측정한 혈당이다. 당뇨가 있는데 식후 혈당이 180 미만이라면 관리가 잘되는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식후혈당은 식사량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식이요법이 중요하다.
- 정상인 : 140mg/dl
- 공복혈당장애 : 140-199mg/dl
- 당뇨인 : 200mg/dl 이상
4. 공복 혈당이 높은 이유
뇌의 주요 에너지원은 포도당인데 전날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면 뇌가 충분히 쉬지 못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된다. 이때 뇌에 포도당 공급을 하기 위해 혈액 내 혈당 수치가 높아지게 된다.
또한, 간은 혈당을 저장하고 공급하기도 하는데, 혈당 조절을 하는 간에 이상이 생기면 혈당이 오를 수 밖에 없다. 지방간이 있거나 간수치가 높은 경우 또는 간기능이 저하된 경우 공복 혈당이 높게 측정된다.
복부비만 즉 내장지방이 많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공복 혈당이 높아진다. 남성은 90cm, 여성은 85cm이상인 경우 내장지방이 있다고 판단한다.
제일 많은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는 코티졸,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 분비 증가로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한다.
5. 혈당 낮추는 방법
- 충분하고 규칙적인 수면 시간으로 수면의 질 향상
- 저녁시간 고칼로리 섭취 삼가
- 취침전 3-4시간은 음식 섭취 제한
- 단백질을 포함한 균형 있는 식단
- 꾸준한 운동과 체중조절
- 흡연, 음주 자제
- 스트레스 관리
6. 공복 혈당에 좋은 음식
- 곡물 : 귀리, 보리, 현미, 해바라기씨, 두부, 아몬드
- 채소 : 시금치, 우엉, 돼지감자, 연근, 아보카도, 당근, 차전자피, 브로콜리, 올리브, 토마토, 가지
- 수산물 : 연어, 대구, 고등어, 참치, 꽁치, 다시마